[FT스포츠] 날이 점점 추워지면서 본격적인 겨울을 맞이했다. 추운 날씨 때문에 겨울에 운동을 게을리하기 쉽다. 겨울철에도 지속적인 운동과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철 운동 꾸준하게 유지하는 법을 알아보자.
○ 목적
구체적인 목적이 있으면 운동을 지속하기 쉽다. 따스해지는 봄날 개최하는 대회를 알아보고 먼저 참가신청을 해둔다. 가벼운 단축 마라톤이나 자전거 대회가 좋다. 대회 대비한 훈련으로 운동을 유지해라.
○ 운동복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섣부르게 운동을 했다가 오히려 건강을 잃을 수 있다. 야외에서 운동할때 반드시 모자와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따뜻한 복장으로 운동해야 한다. 겨울철 운동에는 보온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두꺼운 옷을 하나만 입는 것보다 땀 흡수가 좋고 가벼운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여러벌 겹쳐서 입는 것을 권한다.
○ 운동메이트
홀로 운동하는걸 선호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함께 운동을 할 메니트가 있으면 좋다. 운동 뿐만 아니라 사교의 기쁨까지 누릴 수 있는 동호회 가입하는 것도 도움된다.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운동 메이트와 같이 운동하는 사람은 중간에 그만 둘 확률이 낮다고 밝혀졌다.
○ 장소
반드시 추위를 무찌르고 야외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건 아니다. 여러 어플이나 유튜브를 활용하면 집에서도 전문가를 통해 운동을 할 수 있다. 집에서도 충분히 근력 운동이 가능하다.
○ 종목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한다면 질릴 수 있다. 대학 연구진은 다수 남녀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일주일에 3번이상 같은 운동을 한 사람들은 여러가지 운동을 한 사람들에 비해 그만두는 확률이 현저히 높았다. 하루는 요가, 하루는 헬스, 하는 식으로 종목을 다채롭게 누려라.
○ 휴식
운동 강도가 높을수록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도 좋고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해도 좋다. 추위에 운동하면서 차갑게 꽁꽁 얼었던 몸이 녹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 성과
매번 운동을 할때마다 성과를 표시하면 좋다. 달력이나 다이어리에 표시를 해두거나 차트로 성과를 그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바쁜날 운동을 거르게 되면 달력에 큼직하게 X 표시해 둔다. 성취감으로 운동을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겨울철 운동 꾸준하게 유지한다면 다른 계절보다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 몸이 차가울 정도로 온도가 낮아지면 근육이 가늘게 떨리면서 칼로리 소모가 많아진다. 더불어 몸이 열을 발산하는 과정을 거쳐서 몸의 온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려고 하는데 이때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
만일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실내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다.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자.
겨울철 운동을 한 후 흘린 땀이 식으면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 운동을 마친 후에는 빠른 시간안에 샤워를 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