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일부 입식 격투단체들 ‘SNS 삼매경'...공식 홈페이지 관리는 뒷전
상태바
국내 일부 입식 격투단체들 ‘SNS 삼매경'...공식 홈페이지 관리는 뒷전
  • 이상민
  • 승인 2020.12.15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입식격투 단체들의 공식 홈페이지 관리 뒷전은... 결국 '신뢰도' 하락의 첫단추 될 수도

[파이트타임즈] 국내에는 무에타이 및 킥복싱 관련 매우 다양한 입식격투 협회(단체)들이 있다.

각 협회들은 국내에서 격투 대회를 개최하거나 세미나, 단체⋅원정훈련, 선수 해외 배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내 입식격투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협회의 소식이나 대회 일정 등을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일부 협회들의 경우 ‘포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등의 SNS를 통해서만 소식을 알리고, 자신들의 공식 협회 홈페이지는 잘 관리하지 않아 협회의 경영 건전성 자체에 의구심을 키우고도 있다.

물론 SNS의 경우 협회에서 자체 운영중인 홈페이지 보다는 소식을 빠르고, 널리 퍼뜨릴 수 있는 확산성 부분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같은 SNS 채널들은 단순 커뮤니티의 성격이 강한 ‘사회 관계망 서비스’다.

통상 개인이 아닌 조직과 체계를 갖춘 하나의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 자신들이 운영하는 공식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먼저 대중들에게 자신들의 소식을 전하고, 이 소식의 확산을 위해 SNS를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일부 국내 입식단체들의 경우 자신들의 공식 홈페이지 관리와 운영은 뒤로 제쳐두고, SNS 채널들에서만 소식들을 알리고 있는 것을 보면 일부 입식단체들의 경영 수준의 실태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삼성, SK, LG 등 굴지의 대기업들을 포함한 일반 기업 및 단체들이 통상 자사의 모든 공식적인 소식들을 SNS로만 발표한다고 생각해보자.

대중들이 접했을때 볼품이 없어보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신뢰도 또한 하락할 수 있다.

통상 이들의 경우는 SNS가 아닌 공식 홈페이지 공지, 기업공시, 언론 등을 통해 자사의 이슈를 먼저 알린 뒤 이를 더 많이 알리기 위해 타 SNS 채널을 부가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한무에타이협회는 홈페이지가 2개다. 위 사진은 그 중 하나로, 2016년 이슈가 메인화면에 걸려 있는 모습이다. / 출처 = 대한무에타이협회 홈페이지 캡처본
대한무에타이협회(회장 여규태)는 홈페이지가 2개다. 위 사진은 그 중 하나로, 최근 이슈가 아닌 4년 전인 2016년 이슈가 메인화면에 걸려 있는 모습이다. / 출처 = 대한무에타이협회 홈페이지 캡처본

 

출처 = 대한무에타이협회 홈페이지
출처 = 대한무에타이협회(회장 여규태)의 또 다른 홈페이지다. 좌측부터 공지사항 게시판에는 테스트용 게시글 4개만이 보인다. 작년인 2019년 일정이 게시된 행사 일정 페이지, 7년 전인 2013년이 마지막인 연혁 등의 모습이다. / 출처 = 대한무에타이협회 홈페이지

 

KBA의 경기/행사안내 페이지, 2020년 8월 게시글이 마지막이나, 이 게시판에 따르면 본 협회는 2016년~2019년 사이 대회를 단 1회도 개최하지 않았다. / 출처 = KBA 홈페이지
KBA(회장 송칠석)의 경기/행사안내 페이지, 2020년 8월 소식이 마지막이나, 이 게시판에 따르면 본 협회는 2017년~2019년 사이 대회나 행사를 단 1회도 개최하지 않았다. 하지만, KBA는 해당 기간에 대회를 개최한바 있다./ 출처 = KBA 홈페이지

 

좌측부터 KTK 공지사항 게시판, 2019년 소식이 마지막, KTK 연혁의 경우 2016년까지가 마지막이지만 그마저도 내용은 없다. / 출처 = KTK 홈페이지
좌측부터 KTK(회장 박종표) 공지사항 게시판으로 작년인 2019년 소식이 마지막이다.
KTK 연혁의 경우 4년 전인 2016년까지가 마지막으로 올라와있지만,
이마저도 내용은 확인이 불가한 상태다. / 출처 = KTK 홈페이지

 

MAX FC(대표 이용복)의 경우 2020년 11월 랭킹이 업데이트 되긴 했으나, 이벤트 페이지에는 작년인 2019년 6월 소식이 마지막이다. 그마저도 총 3개의 이벤트밖에 업로드 되지 않았다. / 출처 = MAX FC 홈페이지
MAX FC(대표 이용복)의 경우 2020년 11월 랭킹이 업데이트 되긴 했으나, 이벤트 페이지에는 작년인 2019년 6월 소식이 마지막이다. 그마저도 총 3개의 이벤트밖에 업로드 되지 않았다. / 출처 = MAX FC 홈페이지

 

MAX FC(대표 이용복) 공식 홈페이지 내 '퍼스트리그 결과' 게시판에는 작년인 2019년 6월 퍼스트 리그 경기 결과가 마지막이다. 하지만, 실제 퍼스트 리그는 그 이후에도 여러 차례 개최된 바 있다. / 출처 = MAX FC 홈페이지

 

물론, 협회의 규모가 작거나 아직 기반이 잘 잡히지 않은 국내 입식 격투 협회들의 경우 자금적인 부분이나 관리 인력 및 노하우 부족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미 인프라가 형성된 포털 카페나 SNS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미 자신들의 공식 홈페이지를 구축한 협회들이 홈페이지 관리를 소홀히 운영하는 것은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는 대중들 또는 스폰서(기업) 입장에선 해당 협회의 활동과 실질적인 가치를 의심하게 되는 ‘신뢰도 하락’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나아가 실질적인 활동은 없고 이름만 존재하고 있는 ‘유령 협회’로도 낙인이 찍힐 수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한두 군데도 아닌 상당수의 입식격투 협회들이 공식 홈페이지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는 대중들로 하여금 특정 협회에 대한 신뢰도 하락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입식격투 업계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도 있는 것이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각 협회들이 공식 홈페이지의 활발한 관리를 수행함과 더불어 관리 체계를 명확히 갖춰 대중 접근성 및 알권리 확보와 공신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한 국내 입식 격투 업계의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길 바래본다.

맨날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 우리가 최고이고, 격투스포츠의 대중화를 연다고 글로만 외치기 보다는 대중화를 위한 기본적인 프로세스 구축과 실행이 우선 선행되어야 하는 시점이 아닐까 싶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