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책으로 보면 더 재미있는 검도 이야기
상태바
[검도] 책으로 보면 더 재미있는 검도 이야기
  • 강수정
  • 승인 2021.08.05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몇 가지 단계의 수련을 거치는 고도의 참을성이 필요한 운동인 검도. 검도는 예절과 수련 기본자세와 동작 등을 배우면서 운동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인격을 수양하는 건전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기술과 역사 전통이 담겨져 있는 운동인 검도. 그런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는 책을 몇가지 소개해보자한다.

◆ 실전 우리 검도

검도 입신의 경지인 8단에 등극하고 검도인들에게 늘 전통 검법의 바른 원리를 제시하는 저자 이국노 선생은 검도에 사랑이 남다른 분이라 할 수 있다. 책 속에는 검의 본류를 찾아 끊임없이 탐구하는 과정에서 저자의 예리한 시각으로 해석하고 그 깊이를 더해 검도에 대한 다양한 도와 덕을 수행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통 검법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어서 전통 검도에 대해 충실히 담아냈다.

 

◆본국검예

본국 검예는 검의 기법뿐만 아니라 검 결 속에 한 민족의 종교와 철학 사상이 담겨 있는 이 시대의 무경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가 동양 무술을 선호하고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지금 원형과 기원을 자료로서 정확히 밝혀낸 유일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의 격 검술에 절대적 영향을 준 문예 서로 대한민국의 맨손 무예와 검술 무예 그리고 전통 무예에 없는 무예의 이론과 사상을 배워 볼 수 있다.

 

◆한국의 진검 무예 칼

우리의 진검 무예의 기원과 훈련법 등이 담겨져 있는 책 <한국의 진검 무예 칼> 검도에서 다루는 칼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수련, 심사 등이 담겨져있어서 자신만의 무예를 찾기 위한 과정과 함께 검도에 대한 전통과 필요한 수련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 볼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