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남성들을 위한 요가
상태바
힘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남성들을 위한 요가
  • 정창일
  • 승인 2021.08.23 18: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뻣뻣한 남자도 편하게 할 수 있는 요가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해 부위별 통증과 뻐근함을 느끼거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힘든 남성들을 위한 요가에 대해 알아보자. 평소 유연성이 없거나 요가는 여성만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했던 남성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다.

 

요가를 꾸준하게 할 경우 근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유연성이 부족해서 근력 운동시 뻣뻣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해줄 수 있다. 힘과 유연성의 목적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요가다. 요가를 하는 동안 호흡과 동작에 집중해서 집중력까지 향상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바닥에 매트를 두고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요가는 굳이 요가를 하러 요가원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도 충분하게 혼자서 혹은 가족, 연인, 아이와 함께 즐기면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요가를 조용하고 나긋나긋하며, 부드러운 몸짓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충분히 긍정적인 자세로 오랜 수련이라는 마음가짐에서 출발 해도 좋다.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요가를 대하는 남성들의 태도는 처음에 복장부터 시작한다. 몸에 달라붙는 옷을 착용해야 한다고만 생각하여 요가를 시도해보는 것조차 불편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별도의 요가복을 입지 않아도 편한 옷을 착용하고 요가를 시작해도 좋다. 편한 티셔츠와 운동복 바지를 입고 해도 무방한 것이다. 꼭 요가복을 입어야 하는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여성과 남성은 몸의 신체 구조상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해해서 남성이 요가를 할 때는 관절을 활용하고 호흡법도 체크해야 한다. 타고난 몸의 힘과 근육의 특징을 이해해서 동작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힘과 유연성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건강과 심신 수련으로 요가를 하지만 특히 사회에서 겪었던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부담감을 요가를 통해 극복하는 이유로 최근 남성들이 요가를 찾는 이유 중 하나이다. 사람과 대면 운동이 쉽지 않은 요즘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쉬는 개념으로 다가가도 좋다.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초보자들도 힘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남성을 위한 요가 자세는 손은 바닥을 짚고 무릎 뒤로 걸어가고 어깨 아래에 손목이 온 상태에서 골반 아래에는 무릎이 오게 하는 소, 고양이 자세가 있다. 척추를 부드럽게 움직여서 부상을 예방하고 허리 근육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근력 향상도 되기 때문에 몸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세이다. 자세를 취할 때 호흡하는 것도 중요하다. 빼놓지 말고 호흡을 하면서 자세를 취해야 한다. 매우 쉬운 동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호흡과 함께 천천히 자세를 취하는 것이 남성들이 처음에 따라 할 때 어려울 수 있다. 요가 자세 중 통증이 느낀다면 중단하고 서서히 동작을 익히면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성들이 실제로 요가를 하면 처음 생각과 다르게 몸에 전신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든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만큼 요가는 몸의 가동을 더 향상되게 하므로 헬스 등 다른 운동을 할 때 그 능력이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