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골퍼가 알아야 할 골프 스코어 계산방법
상태바
초보골퍼가 알아야 할 골프 스코어 계산방법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08.29 2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취미로 자리를 잡고 있는 골프. 젊은 사람들이 골프를 자연스럽게 하게 되면서 골프에 대한 인식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골프에서는 1점 2점이 아닌 점수를 부르는 용어가 다양하다.

해당 홀 규정대로 타수가 나오면 파(PAR) 골프에서 기준이기 때문에 0을 의미한다. 기본 타수보다 적게친 경우 파, 버디, 이글, 앨버트로스순으로 불린다.

예를들어 파3홀에서 2번 만에 공을 넣었다면 1타를 덜 치게 된 것이기 때문에 –1이라는 스코어를 얻게 되며 그 홀에서는 버디라고 부르면서 -2타를 적게 달성하면 이글 -3은 앨버트로스 더블 이글이라 부른다. 

반면 기본 타수보다 많이 친 경우를 오버파라고 부르는데 파에서 1타수가 더 많으면 보기(bogey) 한타 늘어날 때마다 더블보기, 트리플 보기, 쿼드러플보기 식으로 배수를 뜻하는 명칭이 붙게 된다.

골프를 잘 모르는 누구나 알고 있는 용어인 ‘홀인원’은 단 한 번에 쳐서 홀컵에 공이 들어가는 것을 뜻하는데 파3홀에서 홀인원을 치는 것을 가장 높게 쳐주면서 아마추어 선수들도 홀인원을 치는 경우가 드물기도 하다.

워낙 많은 골프 입문자들이 생기는 요즘. 초보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이러한 골프 타수, 스코어 계산 방법을 잘 모른채 골프게임에 임하기도 하는데 생각보다 스코어를 계산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었다가 스코어를 체크하며 경기를 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미국 골프협회(USGA) 슬로프시스템 분석가이면서 다양한 통계툴로 골프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전문가 리치오 박사는 “라운드마다 자신의 스코어를 지속해서 기록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해야 자신의 골프 스코어를 낮출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 알수 있고 그로 인해 훌륭한 골퍼가 될 수 있다” 라며 스코어 기록을 알고 있는것이 골프실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말을 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