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사라진 지방은 어디로 갈까?
상태바
다이어트 할때 사라진 지방은 어디로 갈까?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1.09.10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소된 지방은 공기속으로 사라진다?
캐나다 연구

[FT스포츠] 내 몸속에 있던 지방은 어디로 배출될까? 캐나다의 한 물리학자에 연구로 다이어트나 운동으로 사라지는 지방이 어디로 가는지 밝혀졌다.

이번 연구의 주요 저자인 물리학자 루벤 미르멘 박사는 우리 몸속의 지방이 '호흡을 통해 내뱉어져 공기중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지방이 몸 밖으로 어떻게 배출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방 원자들의 이동경로를 추적하였고 그 결과 지방의 84%는 이산화탄소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했다. 나머지 16%는 땀이나 눈물, 소변 등의 액체 형태로 빠져나간다.

지방이 이산화탄소로 바뀌는 원리는 무엇일까?

산소, 수소, 탄소로 구성된 지방은 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산소와 결합하면 이산화탄소와 물의 형태로 바뀐다. 그래서 날숨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나머지 물은 소변나 땀 과 같은 형태로 체외배출이 이루어진다.

지방이 이산화탄소로 전환되는 과정은 이러한 화학반응을 통해 발생하지만 전문가들도 지방의 이산화탄소 산화과정 반응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지방이 이산화탄소로 전환되어 체외로 배출되는 결과를 통해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 지방감소의 효과가 반증되었다. 하지만 과한 호흡은 과호흡을 유발하거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체력에 맞는 운동법을 선택한 후 점점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신체가 섭취하는 산소의 양을 늘리므로 산소와 결합한 지방이 활발하게 배출된다. 

또한 운동 중 호흡법은 혈류량과 혈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호흡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과 에너지 생성에 중요하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스트레칭 단계에서 호흡을 부드럽게 들이쉬고 내쉬면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준 다음 기본 운동을 시작할 때 근육 수축동작에서는 숨을 내뱉고 근육에 힘을 빼는 이완동작에서 숨을 들이마신다.

알맞은 호흡법으로 운동을 하면 지방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물론 원활한 혈액순환과 전신 곳곳에 효율적인 영양곱급과 산소 전달이 이루어진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