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자부담 없이 '먹는 코로나 치료제' 국가가 부담
상태바
국민 자부담 없이 '먹는 코로나 치료제' 국가가 부담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1.09.13 1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먹는 코로나 치료제 '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어온 가운데, 정부는 치료제 도입시 비용을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3일 "코로나 치료는 전액 국가가 지원한다"며 "간강보험과 국가 예산을 통해 전체 치료 과정을 국가가 부담하고 있어서 실제적인 국민의 비용 부담은 없다"고 설명했다.이어 손반장은 "(경구용)치료제가 도입되더라도 이 원칙이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이라 국민 자부담이 없는 체계로 운영된다" 고 전했다.

현재 코로나19는 1급 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치료비용은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이는 '렘데시비르' 투약 비용 역시 국가가 지원하고 있다.

한편, 지난 8일 고재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소통팀장은 백브리핑에서 “글로벌 제약사와 선구매 협의중에 있지만 협의사항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계약 완료시 공개 점위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주목하는 코로나19 치료제는 미국 머크사가 개발중인 먹는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머크사는 이르면 10월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목표로 임상3상 시험을 시작했다. 몰누피라비르는 복용 편의성이 주사제에 비해 높다는 점에서 '제 2의 타미플루'라고 불리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위스 로슈사, 미국 화이자사 역시 임상 3상에 돌입했다.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구매 예산으로 총 362억원을 책정했다고도 밝혔다. 1인당 치료제 구매 비용은 95만원 선으로 책정됐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