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하면 좋은 운동에는 어떤 게 있을까?
상태바
임신 중 하면 좋은 운동에는 어떤 게 있을까?
  • 공민진 기자
  • 승인 2021.09.13 21: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임신 중 적절한 강도의 운동은 산모와 아이에게 모두 이롭다. 오히려 운동이 부족해 체중이 너무 많이 늘게 될 경우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병 등 임신 합병증의 발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임신 중에 적절한 양의 운동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임신 중에 아무 운동이나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신 중 하면 좋은 대표적인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다.

요가
요가는 임신 중에 느낄 수 있는 요통, 좌골신경통, 기타 근육통과 같은 통증을 예방해주는 데 효과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에도 도움 되고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심리적인 효과도 있어 임신 중 추천하는 운동이다.

걷기 
걷기는 임신 초기부터 가장 권장하는 운동으로 임신 중 가장 쉽고 보편적으로 시작해볼 수 있는 운동이다. 
걷기 운동은 체중조절부터 스트레스, 불면증, 우울증 완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며 발, 다리가 붓는 증상 및 변비 등의 증상을 없애주기도 한다. 임신 중 걸을수록 태아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매일 시간을 내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해보자. 

물에서 하는 운동
물속에서 운동하는 것도 임신 중에 하면 좋은 운동으로 꼽힌다. 임신한 상태로 물에 들어가는 것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기도 하지만 수영은 임산부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운동 중 하나다.
물속에서 하는 수중 에어로빅이나 수영 같은 물에서 운동하면 물의 부력으로 인해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덜 가기 때문에 다칠 위험이 낮다. 그뿐만 아니라 배의 무게를 거의 느끼지 않으면서도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전신운동까지 가능해 임산부에게 수영은 정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순환계 및 호흡기 시스템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향상해 해주고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허리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있다.

필라테스
최근 산모들이 가장 많이 찾는 운동인 필라테스.
필라테스를 하면 복부, 등, 골반 저 근육 등의 코어가 강화된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라 임신 중에 하기에 좋은 운동이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며 허리 통증 예방, 균형 유지, 호흡 조절 및 긴장 완화에 도움이 돼 정서적인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안정기에 접어들었을 경우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는 산모와 아이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임신 중 운동. 
하지만 조산의 위험이 있거나 안정기에 들어오지 않았거나 급작스러운 질 출혈, 당뇨, 갑상선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고혈압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운동을 시작해보자.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