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운동 하기에 좋은 플랭크, 플랭크를 하면 좋은 점
상태바
전신 운동 하기에 좋은 플랭크, 플랭크를 하면 좋은 점
  • 공민진 기자
  • 승인 2021.09.16 0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운동을 할 때 많이 접하게 되는 운동 동작 플랭크. 플랭크는 복근뿐만 아니라 몸 다른 부분에도 도움이 되는 전신운동이다.
특히 플랭크는 몸을 쭉 뻗을 공간만 있다면 어디에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뛰어나다. 바닥과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만드는 비교적 간단해 보이는 이 동작의 장점은 무엇일까?

코어 근육 강화
플랭크를 하기 위해선 전신이 사용되는데 복근의 기본이 되는 횡복부 근육을 포함한 몸의 중심인 코어가 많이 쓰여 코어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복근을 만들고 싶다면 플랭크와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보자. 여기에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까지 하면 금상첨화!
 
전신 운동 효과
코어가 튼튼할수록 기동성이 좋아지고 일상에서 통증이나 부상을 입을 위험이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는 반드시 강화해야 할 근육 부위다. 플랭크를 할 경우 어깨, 팔, 등, 복부등  전신 운동 효과가 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다른 근육들도 발달시켜준다.

적은 부상 위험
플랭크는 크런치 운동보다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허리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도 바른 자세로만 한다면 플랭크를 얼마든지 해도 된다. 플랭크는 복근에 자극을 주며 목이나 어깨 통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신진대사 향상에 도움
플랭크를 하면 신진대사를 향상할 수 있다. 플랭크는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집에서도 가볍게 시작해볼 수 있는 운동이다. 하루에 몇 분만 투자해보자.
 
바른 자세 만드는 데 도움
플랭크는 어깨에서 골반까지의 전체 코어를 강화해주는 운동이다. 코어에는 척추를 지탱하고 몸을 똑바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들이 포함되어 있다. 플랭크를 통해 코어가 강화됐을 경우 이러한 근육들의 상태는 튼튼하게 유지되고 척추를 편안하게 받쳐줘 바른 자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유연성 향상
유연성은 스트레칭을 해야만 키울 수 있는 게 아니다. 플랭크 같은 운동을 해도 유연성을 길러볼 수 있다. 플랭크를 하면 뻣뻣하게 뭉친 근육을 스트레칭해줄 수 있다.


플랭크 운동으로 효과를 보려면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운동 초보라면 무릎을 땅에 댄 상태로 시작하거나 의자를 손으로 짚은 상태에서 플랭크를 시작해보자.
플랭크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체력이라면 팔과 발끝으로 바닥을 지탱하고 머리부터 뒤꿈치까지 바닥과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보자. 엉덩이가 너무 위로 솟거나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하며 코어에 힘이 잘 들어가는지 확인하면서 해야 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