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3분 간단홈트] 코어, 허벅지 홈트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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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3분 간단홈트] 코어, 허벅지 홈트레이닝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1.10.07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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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체력을 길러둬라. 게으름, 나태, 권태, 짜증, 우울, 분노 모두 체력이 버티지 못해 정신이 몸의 지배를 받아 나타나는 증상이야.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결과 따윈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지. 이기고 싶다면 충분한 고민을 버텨줄 몸을 먼저 만들어라. -웹툰 미생 중.

 코어 근육은 인체의 중심(core) 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근육으로 등, 복부, 엉덩이, 골반 근육과 속근육 횡경막, 복횡근, 골반 기저근, 다열근이 포함된다. 코어 근육은 척추를 안정화하여 부상 방지 및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내부 장기들을 보호한다. 코어근육은 모든 움직임의 기반이다. 코어 근육이 약해지면 신체 불균형 상태가 되어 골반과 무릎 및 발목 부상에 쉽게 노출된다.

아래 동영상은 코어 근육과 허벅지 강화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작이다.

 허벅지와 골반을 바르게 펴고 턱은 당기고 복식 호흡한 상태에서 한다. 과도하게 허리가 꺾이면 요추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며 동작을 수행한다. 운동 동작 중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정확한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프랭크로 기본 코어근육을 강화한 후 해야 무리가 없다.
 
 코어·허벅지 운동은 코어근육을 강화하여 척추와 골반을 안정화시키고 동시에 하체 근력도 증진시킨다. 우리 몸의 3분의 2에 비중을 차지하는 하제 근육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된다. 노화에 따라 기초 대사량이 낮아지게 되면 지방이 축적되어 비만과 각종 대사증후군에 노출이 된다.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지방 축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충격 흡수를 도와 척추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영상 제작 및 편집 : 2080Training Lab, FT스포츠

◆집필인 : 고동석
· 前) 전국 레슬링협회 운영위원장
· 前) 수원시 주짓수협회 전무이사
· 現) 서울시레슬링협회 이사                   
· 現) 수원시킥복싱협회 이사
· 現) 수원소방서 의용소방대 구조구급반장
· 現) FT스포츠 자문위원
· 現) 천기킥복싱주짓수 MMA체육관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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