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칼럼] 무에타이의 기본 기술 구분 -⑩
상태바
[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칼럼] 무에타이의 기본 기술 구분 -⑩
  • 이대연 원송차이 코리아 대표
  • 승인 2018.12.14 0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에타이 기본기술 구분을 통해 동작의 이해도를 높인다.

[파이트타임즈] 이번엔 무에타이 기본기술 구분을 통해 동작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무에타이의 기술은 주먹, 다리, 무릎 그리고 팔꿈치가 공격의 형태 또는 방어의 형태로써 사용되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소위 ‘마이 무에이’(Mai Muay)라고 불리는 것을 적절히 사용한다는 것은 무에타이 선수가 콤비네이션 훈련이나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는 훈련을 하기 이전에 자신의 주먹, 다리, 무릎 그리고 팔꿈치를 사용하는 기초적인 훈련을 통해서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진= iGLA 무에타이 레벨 테스트 이대연 대표 기념사진 촬영 모습 / 원송차이코리아 제공

 

◆ 청 무에이(Cheong Muay)

‘청 무에이’(Cheong Muay)는 결투에서의 움직임이다. 그것은 공격하는 움직임과 방어하는 움직임으로 구분된다. 청 무에이는 무에타이의 기본 정수라고 할 수 있다.

 

 마이 무에이(Mai Muay)

‘마이 무에이’(Mai Muay)는 신체와 청 무에이가 공존하는 격투술의 기본 요소의 조합이다. 방어 목적에서 마이 무에이는 ‘마이 럽’(Mai Rub)이라고 불리고, 공격 목적에서는 ‘마이 룩’(Mai Rook)이라고 불린다. 

마이 무에이는 또한 ‘메 마이’(Mae Mai), ‘룩 마이’(Luk Mai), 그리고 ‘마이 크레드’(Mai Kred)로도 구분된다.

 

◆ 메 마이(Mae Mai)

메 마이(Mae Mai)는 세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 공격과 방어의 움직임에서의 주요 기술을 말한다. 그 세 가지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물리적 힘’. 두 번째, ‘물리적 힘을 사용하기 위한 공간’. 세 번째, ‘물리적 힘을 사용하기 위한 스텝’이다.

 

◆ 룩 마이(Luk Mai)

룩 마이(Luk Mai)는 메 마이의 보조적인 기술 역할이다. 그 역할은 신체의 움직임과 청 무에이의 실행 사이, 즉 마이 무에이의 다양성을 꾀하는 것이다.

 

사진 = 무에타이 기술 그림 / 원송차이코리아 제공

 

◆ 마이 크레드(Mai Kred)

마이 크레드(Mai Kred)는 메 마이와 룩 마이가 더욱 다채롭고도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기술의 개선과 수정을 말한다.

 

◆ 플렝 무에이(Pleng Muay)

플렝 무에이(Pleng Muay)는 무에타이 경기 도중에 마이 무에이의 연속성이 지속되기 위한 다양성을 이야기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