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스트레칭으로 고관절통증 벗어나자.
[FT스포츠] 고관절 통증으로 인하여 고통 받고 계시나요? 고관절 통증이 한번 나타나면 , 계속해서 통증을 일으키는데,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격한 운동 , 잘못된 자세등의 의하여 요즘에는 2030 젊은세대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고관절이란? 무엇인가?
고관절이란 골반, 허벅지 쪽 뼈를 잇는 관절로 엉덩관절이라고 불리며 , 신체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골반을 통하여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 걷고 , 뛰는 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하는경우에 손상이 일어난다.
고관절 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 스트레칭
고관절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 , 또는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하게되면 고관절통증을 예방하거나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회사원 학생의 경우 스트레칭으로 몸의 근육을 풀어준신다면 , 고관절 근육과 힘줄이 뭉치지않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운동 1>
1.하늘을 보고 누운상태에서 한쪽다리를 무릎을 굽힌 채
반대편으로 넘기고 손으로 눌러주세요.
(시선은 하늘로 , 상체가 하체를 따라 움직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고관절 운동 2>
1.누운상태에서 한다리씩 무릎을 굽혀주면서 양손으로 다리를 잡아주세요.
(양손을 몸통쪽으로 잡아당기며 가슴에 붙도록 해주세요.)
<고관절 운동 3>
1. 매트 위에 등을 대고 누워주세요. 두팔을 180도로 벌려주세요.
2. 한쪽다리는 누운상태로 90도로 만들어주세요.
3. 다리를 반대편으로 뻗어주세요.
(어꺠가 지면에 닿도록 해주어야 효과가 높습니다.)
<고관절 운동 4>
1. 옆으로 반듯하게 누워주세요. 일직선으로 뻗으셔야 합니다.
2. 위쪽에 놓여있는 다리와 발가락까지 일자로 만든 후에 위로 천천히 들어올려 5초 유지 , 천천히 다시 원위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드레그레이즈라고 불리는 이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 고관절통증을 줄일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고관절 스트레칭으로 효과가 매우 큰 운동입니다.
<고관절 운동 5>
1.가슴과 허리를 곧게펴고 앉은상태에서 , 양발바닥을 서로 마주 하며 붙여주세요.
2. 호흡을 내쉬면서 이마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천천히 숙여주세요.
나비자세라고 불리는 이 운동은 이 운동은 여성의 생리불순을 감소키고 , 임산부들에게 좋은 동작으로 유명합니다. 등을 피고 , 상체를 숙여주면서 골반과 고관절이 벌어지고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호흡을 내쉬면서 이마가 닿도록 해주시고 ,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일으키시면서 운동을 진행하면 에너지 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