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르사아사나’ 요가 동작이 주는 효과
[FT 스포츠] 요가 동작 중 오랜 수련을 해야지만 가능한 동작인 ‘시르사아사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물구나무 동작이다. 물구나무서기 동작은 어린시절 한번쯤 해봤을 동작인데요가의 동작에 접목시켜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혈액순환 향상
물구나무 동작을 하면서 머리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은 중력에 의해 하체에 쏠린 혈액이 다시 머리 쪽으로 돌아가면서 모세혈관을 자극해 피부탄력과 함께 혈액순환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다.
◆ 집중력 향상
머리로 혈액이 많이 갈수록 집중력이 좋아지는데 그 때문에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었던 잡념을 정리해주면서 마음을 안정시켜주기도 한다.
◆ 장 건강 강화
물구나무서기를 하게 되면 중력에 의해 눌려졌던 장기들이 회복이 되면서 장기와 척추가 중력으로부터 완화되면서 소화가 원활해지고 허리 통증 감소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사르사아사나 요가 동작
1.어깨 바로 아래 팔꿈치를 위치시켜준 다음 두 손은 깍지를 껴서 손과 양 팔꿈치가 삼국지를 이루도록 만들어준다.
2.정수리는 바닥에 댄 다음 깍지를 낀 손을 머리 뒤에 받쳐주고 양다리를 천천히 피고 엉덩이를 올려 몸통쪽으로 걷듯이 한걸음 한걸음 다리를 올려준다.
3.양발을 모두 띄웠다면 천천히 코어에 힘을 주면서 몸을 일직선을 만들어 복부 코어에 힘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주의사항
시라사아사나는 물구나무를 일정시간 유지를 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바로 일어나면 혈액이 충분히 내려오지 않은 상태에서 어지러울 수 있어 엎드려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일어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