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트타임즈] 필라테스 창시자 조셉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와 함께 전문가가 아닌 누구라도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집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신체적 건강을 얻길 원하면서 필라테스에 대한 철학과 원리도 책에 담아냈다. 어떠한 책을 펴냈는지 알아본다.
◆ 필라테스 바이블
필라테스를 빨리 배우려고 지식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남긴 만큼 책에 나온 지시사항에 따라 운동의 목적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지시된 횟수보다 많이 하면 근육에 피로가 쌓여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알려주면서 어떤 원리로 이 동작을 해야 하는지, 어떤 근육을 써야 하는지 횟수는 얼마나 해야 하는지 필라테스에 대한 기본기를 정확하게 파악해준다.
"이 책은 여러분이 집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신체적 건강함을 얻는다는, 그 가치 있는 야망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 완벽하게 설명할 것입니다."
◆ Your Health
조셉 필라테스가 펴낸 책으로 1934년 초판본이다. 필라테스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장하고 싶어 하는 책이다. 건강이란 무엇이며 왜 운동을 해야 하는지 필라테스를 하기 전에 알아 둬야 할 기초적인 지식들을 담아내면서 조셉 필라테스가 직접 시연한 34가지 오리지널 필라테스 동작이 담겨 있다. 이 책은 건강의 본질을 일깨우는 동시에 올바른 방법과 자세를 가르쳐주는 필라테스의 핵심 원리를 설명한다.
"온전치 않은 몸에 ‘깃든’ 온전치 않은 마음(0%의 균형)은, 모래 위에 지은 얄팍한 종이 지붕의 집처럼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우리 안의 사자
이 책은 조셉 필라테스가 펴낸 책이 아닌 존 하워드 스틸이 필라테스라는 운동이자 조셉 필라테스라는 인물의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어떻게 해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건강과 행복, 삶의 만족을 주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가 담겨 있다. 조셉의 가치관과 정신, 조셉의 죽음과 열망, 필라테스를 둘러싼 변화와 위기, 할리우드에서의 부활 등 다양한 조셉 필라테스의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에 한 편의 소설 같은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지은 존 하워드 스틸은 어머니의 권유에 못 이겨 그를 만나보겠다고 스튜디오에 찾아가 필라테스의 지시에 따라 처음 운동을 합니다. 이후로 알 수 없는 이끌림에 발길이 저절로 향해 60년 가까이 이 운동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