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좋은 운동은 어떤것이 있을까?
심장이 약한 분이라면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이 매우 중요하다. 준비운동에도 단계가 있다. 천천히 운동을 시작하여 늘려가는것이 매우 좋다. 운동을 하기전에 10분정도 준비운동을 하고 , 마무리운동도 꼭 해야한다. 운동의 횟수는 심장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30분 이상 , 일주일에 2번 이상 해주는것이 좋다.
심장에 좋은 운동 무엇이 있을까?
우리몸에 산소를 많이 공급해주고 , 심폐기능과 지구력을 올려주는 유산소 운동을 추천한다.유산소 운동의 종류로는 걷기 , 자전거 , 수영 , 줄넘기 등이 있다. 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 대사를 일으키는 운동으로 유산소 대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10분이상 움직여야 한다.
<<심장에 좋은 운동 1. 걷기 >>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으로 장소에 상관없이 어디에서든 즐길 수 있는 운동, 안전하고 쉬운 운동입니다. 심혈관질환을 연구하는 기관에 따르면 하루에 30분 이상의 걷기운동이 심혈관질환의 30%를 줄여준다고 한다. 20분동안 매일 두달이상 걷는것을 추천한다.
<< 심장에 좋은 운동 2. 수영 >>
운동 강도가 약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추천하는 운동으로 , 부상의 위험이 적고 전신운동이 되어 신체 모든 근육이 강화되며 유연성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 사망원인 2위가 심혈관질환이라고 한다. 겨울철 수영운동을 할때는 특히 몸을 빠르게 차가운 물속에 담그면 안된다. 혈압이 갑자기 변하는것은 위험하기 떄문이다. 준비운동을 잘하는것을 통하여 건강한 운동을 즐길 수 있다.
<< 심장에 좋은 운동 3. 자전거 >>
운동 강도가 약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추천하는 운동으로 , 부상의 위험이 적고 전신운동이 되어 신체 모든 근육이 강화되며 유연성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실내에서 하는 실내자전거의 경우 다리를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고 , 속도를 늘리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져서 심폐 지구력을 강화 할 수 있다. 무리하지않고 , 나의 속도에 맞춰 점진적으로 운동횟수와 강도를 늘려가는것이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심장에 좋은 운동을 하는팁
유산소 운동을 하실때는 무리하면서 운동을 하시기 보다는 , 낮은 강도의 운동을 오래하시는것을 추천한다. 운동을 하다가 어지럽거나 , 호흡곤란이 생긴다면 안정을 취해가면서 운동을 즐기자. 운동을 할때 심장이 약한 심부전 환자라면 , 경쟁하는 운동보다는 여유로운 운동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