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트타임즈] 필라테스를 떠올리면 가장 생각나는 대표적인 기구가 바로 '리포머' 이다.
리포머는 상체를 눕히거나 앉을 수 있는 4~5개의 스프링이 연결되어 있어 밀고 당기는 동작을 반복해서 스프링의 저항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이다. 조셉 필라테스가 수용소에서 누워있는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낸 기구인 만큼 재활이 필요한 사람에게 쓰이면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운동할 수 있는 기구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하다.
◆코어 강화 & 유연성향상
리포머는 기구에서 버티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코어를 잡아주면서 완벽한 자세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특히 코어는 복근과 기립근, 골반, 하체 등에 집중되어 있어 리포머에서 매달리고 버티면서 몸의 중심인 코어 근육강화와 유연성에 좋다.
◆ 자세 교정
재활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에 가면 리포머를 통해 재활 운동을 진행하면서 척추, 경추 골반을 교정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만큼 리포머는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다. 자신도 모르게 틀어진 몸의 균형이나 비뚤어진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하면서 몸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
◆ 체지방분해
리포머는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기구이다. 버티는 동작과 스프링의 저항을 이용해 근육을 훈련하는 과정에서 체지방 분해를 동반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움직이고 활성화시키면서 다이어트 효과에도 좋다.
저작권자 © FT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