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연계 (성)폭력 예방정책 토론회 개최..."소년체전 폐지, 근본 개선책 될 수 없어"
상태바
IOC 연계 (성)폭력 예방정책 토론회 개최..."소년체전 폐지, 근본 개선책 될 수 없어"
  • 곽대호 기자
  • 승인 2019.06.12 2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덕선 한체대 교수 " 체육계 자체 정화 위해 스포츠인권센터가 역할 수행해야"
제작= 파이트타임즈, 사진출처= 대한체육회

 

[파이트타임즈] 지난 2월 쇼트트랙 전 대표팀 코치와 선수간의 (성)폭력 문제가 불거지며 출범한 문체부 스포츠혁신위가 지난 4일 '소년체전 개편 및 주중 대회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파격젹인 2차 권고안을 내놓아 체육계의 극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6월 11일(화) 서울 올림픽파크텔 2층 서울홀에서 대한체육회 주최 하에 'IOC 연계 (성)폭력 예방정책 토론회' 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IOC의 폭력·성폭력 정책 전문가인 수잔 그레이닝(Susan Greining, IOC 시니어 매니저)과 크리스티 버로우스(Kirsty Burrows, IOC 상담사)가 초청됐으며, 국내에서는 유승민 IOC선수위원, 대한체육회 김승호 사무총장, 체육시스템혁신위원회 위원, 시도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 대한장애인체육회, 교육부, 시도교육청 장학사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의 오전 시간에는 IOC 전문가들의 ‘(성)폭력 예방 정책 개선 가이드라인’ 발표와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초청된 IOC 전문가들은 ▲(성)폭력 예방 정책 가이드라인의 필요성 ▲선수 안전 보호 전략 ▲신고 절차 규정 ▲구성원 ▲조치 및 제재 ▲신고 의무 ▲기밀 유지 등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오후 시간에는 ▲대한체육회 클린스포츠센터의 운영 현황 및 개선 노력 ▲대한체육회 (성)폭력 예방 및 처리 절차 등이 소개됐으며, IOC 전문가와 대한체육회 혁신위원회, 시도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 교육계 등 현장의 정책 집행자들과 토론을 통해 선수 인권 보호를 위한 각종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또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소년체육대회 폐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에 대해 수잔 그레이닝은 “ 청소년들의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한 올림픽 정신 전파를 위해 유스올림픽이 개최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현재 개최 중인 소년체전이 폐지되는 일은 상상도할 수 없다" 며 " 학교에 문제가 있다고 학교가 문을 닫을 수는 없는 것처럼 모든 스포츠는 현재와 같이 꾸준히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폭력이나 성폭력의 문제들은 적절한 방안과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찾아 개선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해결 방법“ 이라고 의견을 개진했다.

아울러 체육계 비위 근절과 관련해 “ ‘조사’와 ‘상담 및 교육’을 분리해 실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적합할 것” 이라며 “ 즉각적 효과보다는 점진적인 보완을 통해 인식을 전환하고 선수들과 긴밀히 소통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대한체육회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 위원인 장덕선 한체대 교수도 “ 체육계 자체 정화를 위해 현재의 스포츠인권센터가 지속적으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고 목소리를 냈다.

한편, 대한체육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성)폭력 예방정책 개선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선수 인권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가이던스(3종), 업무 메뉴얼, 표준 교안 등 현장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