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운동시 스프링보드의 효과
상태바
필라테스 운동시 스프링보드의 효과
  • 노승규
  • 승인 2021.08.23 18: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라테스는 남녀 불문하고 많은 사람이 접하고 있는 운동이다. 수많은 기구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운동인데 그중에 캐딜락의 한 면의 스프링 도구만을 때서 하는 운동으로 캐딜락의 축소판이라고도 불린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는 환자의 근력, 재활치료, 유연성의 목적으로 이 기구를 만들었듯이 바닥에 누워서도 할 수 있고 서있거나, 무릎을 꿇거나, 앉아서 등 여러 동작으로 가능해서 스프링보드는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준다.

신체 유연성 향상
스프링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신체 유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매트 운동과 더불어서 벽과 스프링의 저항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근력 강화와 이완에 도움을 주면서 신체 밸런스를 찾아준다. 특히 가늘고 긴 근육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코어근육과 팔 다리의 근육, 엉덩이 근육을 잡아주는데 탁월한 기구이다.

체형별, 단계별
스프링보드에는 번호가 새겨져 있는데 스프링에 할당된 번호를 통해서 체형에 따라 운동이 가능하면서 번호에 따른 강도가 달라서 단계별로 운동이 가능해서 초보부터 숙련된 누구나 스프링보드로 운동할 수 있다.

◆ 신체 불균형에 좋은 기구
벽에 붙어 있는 스프링 기구를 활용해서 바닥에 매트를 깔아두고 기구를 잡아당기면서 하기 때문에 팔과 다리를 한쪽씩 움직일 수 있어서 신체 불균형이 있는 분들이라면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운동이다. 특히 제한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해서 일반 가정에서 홈 필라테스로 하는 분들도 많다.

하지만 스프링보드는 장점이 많은 운동기구이지만 생각보다 무겁고, 스프링의 위치를 바꿀 때 확 잡아당기게 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서 해야 하는 운동이다.

 

집필인 : 더리츠 웰니스 센터 강남점 점장 노승규 

★경력
- 일산 동국사랑병원 신경계 재활치료사
- 피트니스세븐 신논현점 시니어 트레이너
- GS홈쇼핑 건강보조식품 메인트레이너 출연
- 해안건축, 유니베라 등 기업 건강강의
- 스타쉽 엔터테이먼트 아이돌 트레이닝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