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경복궁 영훈당 권역 110년 만에 복원 착수
상태바
문화재청, 경복궁 영훈당 권역 110년 만에 복원 착수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4.03.13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문화재청
사진=문화재청

[FT스포츠] 일제강점기 훼손된 경복궁 영훈당의 복원이 시작된다.

경복궁 영훈당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중심 건물 영훈당과 주변 행각, 담장, 협문, 우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2027까지 165억 원을 들여 영훈당 등 건물 7개 동과 우물, 담장 등 주변 시설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경복궁에 대해 2045년까지 조선 고종때 중건 수준 대비 절반 정도를 복원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25% 내외가 복원됐다.

이번에 복원되는 ‘영훈당 권역’은 향원정 연못 아래, 집경당 동쪽에 위치해 있다. 건물은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중심 건물인 영훈당과 주변 행각, 담장, 협문, 우물 등으로 구성돼 있다. 향기가 영원히 이어진다는 의미의 영훈당(永薰堂)은 빈궁과 후궁의 처소로 사용됐으며, 주변 행각에는 부제조상궁이 관리하는 곳간 등이 위치했다. 고종 연간에 흥복전과 함께 건립됐으나, 1910년대 일제에 의해 훼철됐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발굴조사를 진행해 복원 틀을 마련했다. 당시 권역 북쪽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발전소인 전기등소(電氣燈所) 터와 유물도 확인됐다.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총 165억 원을 투입해 영훈당 등 건물 7개동과 우물, 담장 등 주변 시설들을 복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등소의 석탄을 보관하던 탄고(炭庫) 건물지도 정비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