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스포츠] ‘캡틴’ 손흥민이 이끄는 토트넘 홋스퍼 선수단이 아시아 투어에 참여할 최종 명단을 확정 짓고 출발했다.
2024년 7월 23일(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은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프리시즌 아시아 투어에 참여하는 총 31명의 선수단 명단을 공개했다. 발표된 명단에는 주장 손흥민을 포함해 제임스 매디슨, 데스티니 우도기, 브레넌 존슨, 굴리엘모 비카리오 등 주축 선수들이 대거 포함됐다. 토트넘의 새로운 신입생 아치 그레이, 루카스 베리발도 이름을 올렸다. 이번 투어에는 앞선 두 번의 친선경기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였던 윌 랭크셔와 마이키 무어, 제이미 돈리, 알피 디바인, 루카 건터 등 토트넘 유스 출신 유망주 선수들도 동행한다.
골키퍼 프레이저 포스터는 골절 부상으로 빠졌다. 토트넘은 포스터의 불참과 관련해 “포스터는 팀에 남아 재활할 예정”이라 설명했다. 이적을 앞두고 있는 브라이언 힐과 세르히오 레길론도 이번 아시아 투어에서 제외됐다.
로드리고 벤탄쿠르(우루과이), 크리스티안 로메로(아르헨티나), 지오반니 로 셀소(아르헨티나), 미키 판 더펜(네덜란드) 등 얼마 전까지 코파 아메리카와 유로 2024 등 국제 대회에 참가했던 선수들은 휴식을 더 취한 뒤 새 시즌 개막 직전 팀에 합류할 예정이다. 다만 유로 2024에서 루마니아 대표팀으로 활약한 뒤 발리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라두 드라구신은 일본 투어에는 불참하고 곧바로 한국에 합류하기로 했다.
한편 주장 손흥민을 향한 인종차별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벤탄쿠르의 방한은 결국 무산됐다. 벤탄쿠르는 지난달 14일 우루과이 TV 프로그램 포르 라 카미세타(Por la Camiseta) 출연 당시 손흥민에 대한 인종차별적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손흥민의 유니폼을 구해줄 수 있냐는 진행자의 요청에 “쏘니?”라고 되물은 벤탄쿠르는 “쏘니의 다른 친척 유니폼을 주겠다. 그들은 다 똑같이 생겼다”라는 대답을 내놔 구설수에 올랐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게재한 사과문에서 벤탄쿠르는 “나는 다른 아시아인이 아닌 손흥민만을 언급했을 뿐”이라고 해명해 논란에 기름을 부었지만, 손흥민은 동료의 사과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한국 팬들의 분노와 차가운 시선은 여전한 상황이다.
토트넘은 이달 27일 일본 도쿄 국립경기장에서 지난 시즌 J1리그 우승 팀인 빗셀 고베와 친선전을 치른 뒤 28일 일요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에 입국한다. 오는 31일 오후 8시 서울 상암에 위치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팀 K리그와 쿠팡플레이 시리즈 친선 경기를 치르는 토트넘은 8월 3일에는 바이에른 뮌헨(독일)과의 맞대결을 펼친 뒤 4일 출국할 계획이다.
아시아 투어에 앞서 동료들과 비행기에 오른 손흥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프리시즌 투어! 출발(Preseason tour!⚽️ Let's go♡♥)”이라는 글을 적어 기대감을 드러냈다. 해당 게시글을 통해 손흥민은 비행기에서 토트넘 선수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유했다.
▽ 토트넘 홋스퍼가 발표한 총 31명의 투어 참가 선수 명단
조지 애봇(George Abbott)
브랜던 오스틴(Brandon Austin)
루카스 베리발(Lucas Bergvall)
이브 비수마(Yves Bissouma)
벤 데이비스(Ben Davies)
알피 디바인(Alfie Devine)
제이미 돈리(Jamie Donley)
라두 드라구신, 한국만 내한(Radu Dragusin, Korea only)
아치 그레이(Archie Gray)
루카 건터(Luca Gunter)
타이리스 홀(Tyrese Hall)
브레넌 존슨(Brennan Johnson)
데얀 쿨루셉스키(Dejan Kulusevski)
윌 랭크셔(Will Lankshear)
제임스 매디슨(James Maddison)
마이키 무어(Mikey Moore)
애슐리 필립스(Ashley Phillips)
페드로 포로(Pedro Porro)
히샬리송(Richarlison)
에메르송 로얄(Emerson Royal)
파페 마타 사르(Pape Matar Sarr)
데인 스칼렛(Dane Scarlett)
올리버 스킵(Oliver Skipp)
마노르 솔로몬(Manor Solomon)
손흥민(Heung-min Son)
제드 스펜스(Djed Spence)
데스티니 우도기(Destiny Udogie)
굴리엘모 비카리오(Guglielmo Vicario)
알레호 벨리즈(Alejo Veliz)
티모 베르너(Timo Werner)
알피 화이트먼(Alfie White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