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스포츠]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고, 평생 숙제입니다. 이런 다이어트도 유행을 탄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어떤 유명한 사람이 무슨 다이어트로 살을 뺐는지 이슈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그 다이어트를 따라 합니다. 그렇게 유행했던 다이어트 중 우리에게 많은 위험성을 알렸던 '원푸드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이 다이어트는 연예인들이나 유명 인사들로부터 시작해서 일반인들에게도 크게 유행했습니다. 그러나 이 '원푸드 다이어트'가 얼마나 영양부족을 일으키며, 근손실을 만들어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디톡스 다이어트가 원푸드 다이어트와 사실은 같은 맥락입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광고하는 것을 보면 독소를 배출해 주고 해독해 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면서 건강도 되찾고 아름다움도 얻게 된다고 얘기합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디톡스 다이어트란 Detoxification로 해독이라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디톡스는 다이어트 우리 몸의 장기에 들어오는 유해 물질을 막아주고, 독소를 배출을 돕는다고 설명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레몬 디톡스는 레몬 드링크를 마시는 것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장 청소를 하며, 몸에 좋은 유기농 야채들을 마시면서 미네랄이나 비타민은 충분히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 디톡스를 할 때면 가공식품이나 고기, 소금, 설탕 등의 식품을 섭취하지 않고 주거환경 또한 천연재를 사용하여 몸과 마음 모두 디톡스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디톡스를 하면 우리 몸이 안 좋은 환경에 노출되었던 것을 정화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논문에 의하면 우리 신체는 이런 독소들을 자체로 해독할 수 있는 간, 신장 등을 비롯해 다양한 과정을 갖추었다고 말합니다.
디톡스는 기본적으로 물과 과일 또는 특정 음료만을 마시면서 해독시키는 것인데, 이런 과정에서 설사가 생기면서 그것을 장이 세척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몸에 좋은 야채와 유기농 식품을 섭취한다는 것 자체는 매우 긍정적인 식생활이지만, 이것만 섭취한다면 굶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섭취하였을 경우 음식물이 거의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보고 몸에 독소가 빠져나갔다거나 지방만 감량되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오히려 부족한 영양섭취와 단백질로 인해 근육이 분해되어 체중이 급격하게 감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이 분해되어 빠지게 되면 결국은 살이 잘 찌고, 잘 빠지지 않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이렇게 체질이 바뀌게 되면 결국 악순환이 시작되면서 살은 더 빠지지 않고 체력도 저하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결국 이름만 바뀌어 비슷한 방법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또 이름만 바뀌고 비슷한 맥락의 다이어트가 나오게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굶지 않고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