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은 꼭 30분을 채우지 않아도 효과가 있다.
상태바
유산소 운동은 꼭 30분을 채우지 않아도 효과가 있다.
  • 윤이나 기자
  • 승인 2021.12.07 0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연소는 운동을 시작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FT스포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트레이너들은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한 지 30분은 지나야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 러닝머신에서 4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40분을 러닝머신에서 유산소 운동을 한다는 것은 숙련자들에게도 매일 해내기 힘든 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지 못할 것 같으면, 운동을 쉽게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과거에는 대학 또는 운동처방과 관련된 책에서 30분 이상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였고, 트레이너들도 그렇게 교육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지금은 10분 또는 15분씩 나누어서 운동 시간이 총 30분이 되게 하거나, 하루 총 활동량에 초점을 맞추어 운동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시간을 나눈다고 해서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시간에 맞추어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운동을 시작한 초반에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빨리 가져다 쓸 수 있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활용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탄수화물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방의 사용되는 비율이 커지지만 운동이 시작된 후부터는 이미 많은 양의 지방 연소가 시작됩니다.

물론,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하게 되면 효과는 더 좋습니다. 그렇지만 30분을 연속으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포기하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10분, 15분씩 나누어서라도 운동을 할 수 있다면 나누어 운동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로 운동할 시간이 많이 않은 사람들은 30분 조차 운동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걷고, 자전거를 타는 등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은 다이어트와 심폐지구력, 심장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많이 있으나, 체력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30분 이상 러닝머신에서 도저히 운동할 수 없을 정도로 체력이 약하신 분들은 10분 운동하고, 쉬고, 또 운동하고, 쉬고 하면서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할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운동하는 것보다 자신의 신체 사이클과 맞게 운동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체력이 조금씩 늘었다면, 유산소 운동시간을 늘리면 됩니다. 관절이 약한 노약자나 많이 비만한 사람들 또한, 오랜 시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무릎과 발목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염증이 생겨서 장시간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나누어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고,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다이어트나 심폐지구력 강화, 체력단련이 되기는 다소 한계점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 오늘의 정리

1) 지방은 꼭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연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2) 10분, 15분 이것도 어렵다면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운동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3) 모든 운동은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유산소 운동만, 근력운동만 이렇게 고집하지 않고 함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