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5가지
상태바
간에 좋은 음식 5가지
  • 이진용
  • 승인 2020.11.30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담즙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우리 몸의 중요 장기 ‘간’.

간 기능이 저하되면 휴식을 취해도 피곤하고 구토 증상과 함께 멍이 잘 들고 코피도 잘 나며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쉽게 피로해지고 멍도 잘 들기 때문에 무에타이를 수련하기 쉽지 않다.

본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살펴본다.

 

사진 = / 출처 = 픽사베이
사진 = 쑥 / 출처 = 픽사베이

 

1. 쑥

쑥에는 간 기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한,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을 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이담, 항균, 구충 작용 등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 = / 출처 = 픽사베이
사진 = 칡 / 출처 = 램프쿡

 

2. 칡

칡에는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지방산이 활성 산소와 결합해 생긴 유해 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해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사진 = / 출처 = 픽사베이
사진 = 마늘 / 출처 = 픽사베이

 

3. 마늘

마늘에는 간암 억제에 효과가 있는 ‘유황’성분과 간 정화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 ‘셀레늄’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한 후 체내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의 해독작용 및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사진 = / 출처 = 픽사베이
사진 = 헛개나무 / 출처 = 청년농부들

 

4. 헛개나무

간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헛개나무’.

본초강목에 따르면 헛개나무는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한다.

음주 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고 간에 쌓여있는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사진 = / 출처 = 픽사베이
사진 = 홍합 / 출처 = 픽사베이

 

5. 홍합

홍합에는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 베타인, 아르기니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의 독소를 제거하며 간 손상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