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위에서 구조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드론'
상태바
하늘 위에서 구조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드론'
  • 김소라
  • 승인 2021.08.20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각종 사고 현장에서 드론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산악 조난사고 현장, 유기견 구조, 패러글라이딩 추락구조 등 소방드론을 활용한 구조 활동들이 눈길을 끈다.

지난 15일 야산에서의 산악 조난사고 현장에서도 조난자를 구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충주시 살미면 야산의 조난사고 현장에서 드론으로 공중수색을 통해 조난자를 발견하고 조난자의 위치를 지상 구조팀에게 전달하여, 60대 남성을 구조했다.

그뿐만 아니라 같은 날 김해 서부소방서에서는 김해시 진례면 진례저수지 근처 산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타다가 떨어진 현장에서 소방드론을 동원해 구조활동을 벌였다.
드론으로 확인 결과 8m 정도 높이 나무에 패러글라이딩에 매여 구조대상자가 걸려있는 상태였다.
구조대원들은 장소를 파악한 뒤 즉시 현장으로 이동해 구조를 완료했다.
이날 구조된 20대 여성은 다행히 나무에 걸쳐진 상태로 큰 부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오늘(19일) 경남 함양소방서에서는 유기견 신고를 받고 출동해 소방 드론을 활용한 구조활동을 펼쳤다. 
유기견의 경우 움직임이 민첩하고 사람을 피해 달아나는 상황이 많아 포획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었지만, 소방 드론의 광범위한 수색으로 조기 발견해 안전하게 포획에 성공했다. 

소방청은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에 173대의 임무용 소방드론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소방드론 조종자를 지속해서 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