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미식축구?, 98년만의 올림픽 첫 출전 '럭비' 제대로 알기
상태바
'럭비'≠미식축구?, 98년만의 올림픽 첫 출전 '럭비' 제대로 알기
  • 오수정
  • 승인 2021.08.21 2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럭비 미식축구의 차이점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020 도쿄올림픽에서 우리나라 럭비 국가대표팀이 98년 만에 첫 출전을 하였다. 비록 5전5패의 기록, 전 세계 올림픽 럭비 출전 12개국 중 최약팀이란 기록으로 마무리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달려준 우리나라 럭비선수들의 모습에 많은이들이 찬사를 보냈다.

또한 올림픽이 끝난 후 지난 19일 유퀴즈에 출연한 '안드레 진', '정연식' 국가대표 선수들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 럭비팀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많은 아쉬움과 어려운 결정으로 럭비팀에 남아준 선수들의 애국심에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gettyimagesBank

이번 기회로 대중에게 '럭비'라는 종목을 알리게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럭비란 무엇인지, 미국의 미식축구와 같은지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럭비는 '럭비풋볼'이 정식 명칭으로 잉글랜드에서 유래되어 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잉글랜드의 한 학교에서 풋볼 시합 중 '윌리엄 웹 레이스'라는 학생이 공을 안고 상대팀 골대까지 달린 것이 럭비 게임의 시초 라고 알려져 있다.

'미식축구'의 정식 명칭은 '아메리칸 풋볼' 이며 미국식 축구라는 의미로 미국에서 새로 태어난 미국식 럭비라고 볼 수 있다. 럭비와 미식축구의 차이점은 미식축구 경기에서는 얼굴까지 가리는 헬멧을 착용한다는 것이다.

미식축구는 15분, 4쿼터의 경기 시간으로 구성되고 경기 인원은 11명이다. 헬멧, 마우스피스, 보호대 등을 착용한 체 경기를 진행하며 선수 교체 횟수가 무제한, 전진 패스가 가능하다.

럭비는 15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1명의 주심과 2명의 터치저지에 의해 킥오프로 경기가 진행된다. 경기 시간은 전/후반 40분, 5분의 휴식시간 이 주어진다. 선수는 온사이드에 있는 한, 스크럼일 때와 태클이 있은 후를 제외하고는 아무때나 공을 잡을 수 있으며, 가지고 뛰거나 패스하고 녹하고 킥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한다. 국제 시합에서는 최대 교체인원이 7명이지만, 21세 이하의 경기에서는 6명 이상 교체할 수 없다. 

 

럭비는 공을 땅에 대고 발로 차고, 미식축구는 한 손으로 던지는 경기 방식인 것이 차이점이다.

아직 한국에서 럭비는 '비인기 종목'에 속한다. 98년만의 올림픽 첫 출전을 계기로 한국 럭비가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대중들의 큰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