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아나의 인터뷰] 국내에 적수가 없다! 마침내 정상에 우뚝 선 대전당구연맹 김진아 선수
상태바
[이아나의 인터뷰] 국내에 적수가 없다! 마침내 정상에 우뚝 선 대전당구연맹 김진아 선수
  • 이승륜 기자
  • 승인 2021.12.04 0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전국대회 3개 대회 연속 우승
KBF 국내랭킹 여자 3쿠션 1위
미모와 실력을 함께 가진 욕심많은 김진아
[여자3쿠션에서 전국대회 3개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운 김진아 선수]
[여자3쿠션에서 전국대회 3개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운 김진아 선수]

우리나라에 김진아라는 이름이 참 많다. 인터뷰 하기 전 포털사이트에 김진아를 찾아봤다. 놀랍게도 이제는 김진아라는 이름을 포털사이트에 쓰면 제일 먼저 나오는 이름이 3쿠션 김진아다. 불과 몇개월 전만 하더라도 당구선수 김진아라고 해야 나오는 인물이었다. 그만큼 3쿠션의 김진아는 항상 노력했고 그 성과를 2021년에 만들어 냈다.

얼마전 끝난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까지 우승하면서 김진아는 2021년에 열린 '경남고성군수배 전국당구선수권대회', '태백산배 전국3쿠션 당구대회'에 이어 우리나라 전국대회 중 가장 권위있는 '대한체육회장배'까지 제패하며 명실상부한 국내 최강의 3쿠션 여왕이 됐다.

[미모와 실력을 모두 갖춘 김진아 선수]
[미모와 실력을 모두 갖춘 김진아 선수]

미모와 실력을 모두 갖춘 김진아 선수를 만나 봤다

Q 김진아 선수 반갑습니다. 먼저 당구는 언제 시작하셨나요?

당구는 중학교 2학년 때 포켓볼을 시작했어요. 그때 아빠가 제주도에서 당구장을 하셨거든요. 학교 끝나면 당구장에 가서 놀고, 거기서 공부도 하곤 했어요. 그때는 학교, 당구장, 집만 왔다갔다 했습니다. 

Q 그럼 제주도가 고향인가요?

아니에요. 태어난 곳은 부산입니다. 일년에 한두번 가요. 제가 못가서 가족들이 자주 올라옵니다.

Q 연습은 주로 어디서 하시나요?

이형근 대표님이 하는 '청라 옵티머스'에서 연습합니다. 집은 여의도인데 연습하는 곳까지 지하차도가 잘 뚫려있어서 30분이면 갈 수 있거든요. 거기에서 차명종 선수에게 3쿠션을 배우고 있습니다. 인천쪽은 선수들도 많지만 동호인 분들도 무척 많은 것 같아요.

[쾌활한 성격을 김진아 선수-본인은 인싸 중에 아싸라고 자신을 표현했다]
[쾌활한 성격을 김진아 선수-본인은 인싸 중에 아싸라고 자신을 표현했다]

Q 원래 포켓볼 선수였는데 어떤 계기로 3쿠션 선수가 됐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저는 생계 때문에 포켓볼 선수에서 3쿠션 선수로 전향했어요. 2017년에 포켓 전용구장이 없어지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연습할 곳도 없고 힘들어서 당구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려고 고민했어요. 만약 그만 뒀으면 카지노 딜러가 됐을거에요. 그쪽에 관심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임정철 고리나 대표님께서 3쿠션 연습만 해도 월급을 주겠다고 해서 3쿠션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Q 놀랍군요. 그래서 3쿠션을 하게 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포켓쪽에서는 상위권 성적이었는데, 3쿠션 쪽으로 오니까 성적이 바닥이었어요. 그래서 처음에 너무 힘들고 서럽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전국대회 우승 기회가 왔어요. 바로 2019년 '무안황토양파배 전국당구대회'에서 김민아 선수와 결승전을 치르게 됐습니다. 김민아 선수가 먼저 25점을 냈고 1점차이에서 제가 후구 공격을 했어요. 제가 득점하면 승부치기로 가는 상황이었는데 긴장해서 실패하고 말았어요. 그때 경기 끝나고 펑펑 울었습니다. 잘 우는 편은 아닌데 태어나서 그렇게 심하게 운건 처음이었습니다. 

Q 승부욕이 대단하신거 같아요. 그 경기가 잊지 못할 경기겠습니다.

맞아요. 그 경기가 제일 기억에 남는 경기지만 놀랍게도 제가 전국대회 첫 우승을 할 때 상대가 바로 김민아 선수였어요. 2020년 '경남고성군수배 전국당구 선수권대회'에서 김민아 선수를 다시 만났는데 그때는 제가 이겨서 리벤지에 성공했습니다. 그러고보니 김민아 선수하고 인연이 깊은거 같아요. 사실 김민아 선수를 너무 부러워 했거든요. 키도 크고 파워풀한 모습이 김민아 선수의 장점인데 정말 좋은 신체조건을 가진 것 같아요. 제가 못가진 것을 가진 선수에요.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 결승전에서의 김진아 선수]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 결승전에서의 김진아 선수]

Q 첫 우승도 감동적이지만 올시즌에 3번의 전국대회에서 연속 우승했습니다. 여자 3쿠선 선수로는 처음있는 일인데요, 기록 달성 후에 달라진 점이 있습니까?

엄청 달라졌어요. 티비에서 재방송도 많이하고 여기저기에서 축하전화가 많이 와요. 그리고 빌리어즈TV에서 이충복 선수와 같이 당구 레슨 프로그램도 하고 개인 유튜브도 하면서 조금 더 유명해 진 것 같습니다. 특히 제 이름이 흔한 이름이잖아요. 제 이름을 검색하면 유명하지 않아서 맨 뒤에 나왔는데 이제는 맨 처음에 나와서 너무 좋아요. 

Q 실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선수들이 있나요?

차명종 선수와 이충복 선수에게 3쿠션을 배우고 있습니다. 차명종 선수와는 유튜브도 같이 하고 연습도 함께 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고요, 이충복 선수와는 당구 레슨 프로그램을 같이 하는데 잘 가르쳐 주셔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계획은요?

내년부터는 그동안 못했던 국제대회에 많이 나갈 예정입니다. 아~그리고 빌리어즈 티비에서 이충복 마스터즈와 함께하고 있는 당구 레슨 프로그램이 곧 책으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이제는 거의 연예인급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기억나는 팬들 있을 것 같습니다.

5년째 당구장을 옮길 때마다 찾아와 주시는 분이 계세요. 그리고 제 경기를 꼬박꼬박 챙겨 보시면서 응원해 주시는 분도 계시거든요. 이렇게 변함없이 응원해 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많은 팬을 보유한 김진아 선수-이제는 고정팬이 생길 정도로 유명해졌다]
[많은 팬을 보유한 김진아 선수-이제는 고정팬이 생길 정도로 유명해졌다]

Q 남자친구는 있으신가요?

남자친구는 없어요. 안 만나는건 아니고 제가 까다로워서 못 만나는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남자는요, 일단 자기 관리를 잘하는 남자가 좋아요. 그리고 자기 일을 열심히 해야 하고 로맨틱한 사랑꾼이어야 합니다. 술은 안했으면 좋겠고 저와 대화나 유머 코드가 잘 맞는 사람이면 더 좋을거 같네요. 음~조금 덧붙이자면 긍정적인 사람, 불안하게 하지 않는 사람, 밝은 사람,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 자유로운 영혼 보다는 보수적인 사람, 독서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부지런한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Q 아~역시 챔피언 다운 이상형입니다. 끝으로 팬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를 롤모델로 꿈을 키우는 유망주들과 어린 친구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우상 같은 선수가 되고 싶어요. 또한 포켓볼 선수들 중에 정말 좋은 선수들이 많지만 3쿠션에 비해 주목을 덜 받는 것이 아쉬워요. 당구 종목이 고루 인기를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른 코로나가 종식돼서 마스크를 벗고 경기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코로나가 없었던 그때로 빨리 돌아가고 싶어요.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는 김진아 선수-방송 욕심도 대단하다]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는 김진아 선수]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승우 2021-12-23 00:27:40
없다기엔 탑랭커는 다 lpba갔으니 그렇지 않나요ㅋㅋㅋ
장가연 한지은 빼고
타이틀 자극적으로 낸거 같아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