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 그래도 마셔야 한다면?
상태바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 그래도 마셔야 한다면?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2.02.12 1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산음료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 탄산음료는 우리 몸에 건강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2년 동안 8만여명이 참여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매일 하루에 한 캔씩 마신 사람들은 통풍이 발병할 확률이 70%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이런 탄산음료는 당뇨병을 발생시킨다는 강력한 증거도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탄산음료나 당분이 많은 음료를 마신 경우,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두 배 이상 당뇨병 발병률이 높았다

탄산음료를 매일 마신 사람의 경우,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교했을 때에 심장질환의 발병률이 무척 높았고 심근 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약 40% 높은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이 훨씬 더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로 인해 우리는 탄산음료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면서 비만이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탄산음료는 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탄산 음료 안에는 많은 인산염이 들어있는데 이 인산염은 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뼈가 만들어지고 급 성장하는 시기인 청소년과 임산부는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성장 및 몸에 칼슘이 공급되는 것에 상당히 큰 방해가 되며 태아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탄산 음료로 인한 건강상의 이점은 거의 없으며 심장질환을 유발하고, 당뇨병을 발생시키며 뼈를 약화시키는 결과와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부정적 결과를 낳게 되는것. 따라서 임산부, 청소년은 탄산 음료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고, 대체품으로 우유를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D와 칼슘, 비타민B군 등 다양한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고 뼈와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만약 탄산음료를 꼭 마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 양치질을 바로 하면 안된다. 산성 물질이 치아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양치하면 치아가 더 급격히 마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바로 양치하기보다 물 한 모금을 머금어 입안을 헹군 후 양치질할 것을 권한다. 또한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도 좋다. 탄산수에는 문제가 되는 성분인 당분이나 카페인은 거의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탄산의 톡 쏘는 느낌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 탄산 성분 자체는 과도하게 마시지만 않으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