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임플란트 장점과 유의사항
상태바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장점과 유의사항
  • 이창규 원장
  • 승인 2022.02.15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치아는 꾸준히 관리를 해도 충치나 치주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고, 질병으로 치아가 상실되거나 손상되기도 하며, 이때 자연치아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 올 수 있다. 만일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임플란트로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틀니보다 고정력이 높고 자연치아의 심미성과 기능성도 대부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 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절개하고 뼈를 식립하는 과정에서 출혈, 붓기,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령이거나 전신질환을 앓고 있다면 회복 기능이 떨어져 감염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어 수술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다. 이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은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심을 곳에 작은 구멍만 만들어서 식립하는 방법으로 잇몸을 열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 출혈이 적은 방법이다. 

시술 시간이 비교적으로 짧고, 회복기간도 기본 방법보다 빠른 편이며, 큰 절개 없이 인공치근을 식립하려면 3D CT를 이용한 정밀 검진으로 식립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모의 시술을 거쳐 임플란트를 심기 때문에 안전성과 정확도가 높고, 감염, 출혈,이 적어 당뇨, 고혈압 등 환자가 수술의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잇몸과 치조골 상태에 따라 불가능할 수도 있다. 또한, 기존 임플란트 수술에 비해 부작용도 적고 안전한 편이어서 쉬운 방법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최적의 임플란트 위치와 방향, 종류, 개수 등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하며, 잇몸과 골밀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치료 계획을 세워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