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나빠진 눈은 다시 좋아질 수 없을까? 현대인이 꼭 챙겨야 할 안구 건강
상태바
한 번 나빠진 눈은 다시 좋아질 수 없을까? 현대인이 꼭 챙겨야 할 안구 건강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4.02.21 0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안경을 쓰는 인구 비율은 매년 올라가고 있다. 이제는 하루 중 상당 시간을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되었기에 가까운 거리의 화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현대인들의 시력이 저하되어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안경 착용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컴퓨터 및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눈 건강과 시력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운동을 알아보자.

잠을 잘 때 외에도 눈을 감고 안구가 쉴 수 있는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약 5초간 눈을 세게 감고 다음 5초간 다시 눈을 크게 뜨는 동작을 약 10회 정도 반복한다. 이 눈 깜박이기 운동은 눈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피로를 줄여 준다. 또한 안구 건조 증상 및 충혈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손바닥의 열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두 손을 비벼 손바닥 온도를 따뜻하게 만든 다음 눈 위에 손바닥을 올리고 호흡을 천천히 들이쉬고 뱉으며 눈 이완을 돕는다. 눈의 피로도를 느낄 때나 스마트폰 및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들여다보아야 할 때 중간 중간 손바닥 온열로 눈 이완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손가락 끝이나 연필, 볼펜등을 이용해 시선 집중 운동을 해 주는 것도 눈 건강에 좋다. 손가락 등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사물을 들고 시선을 떼지 않고 천천히 코 위치까지 가져온 뒤, 다시 눈 위치로 가져온다. 사물을 멀리 떨어뜨렸다가 다시 눈 앞으로 가져와 시선을 집중시키는 이 동작을 10회정도 반복하면 눈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된다.

눈을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회전시키는 운동하는것도 좋다. 상, 하, 좌, 우로 눈을 굴려보거나 눈동자를 원 형태로 돌려보는 이 운동은 눈 근육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눈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되고, 눈 근육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눈의 건강을 촉진한다.

또한 눈도 손처럼 주 사용하는 쪽이 있기에 양쪽 눈을 번갈아 가며 한쪽으로 치우치고 다른 쪽으로 응시하는 운동을 해 주면 양쪽 눈의 근육을 균형있게 발달시켜 주는 데 좋다.

이러한 눈 운동은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나는 현대 사회에서는 눈 건강을 위한 이러한 운동이 더욱 중요하며 운동과 함께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그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눈 건강을 촉진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영양소를 함유한 음식들로는 달걀, 당근, 시금치 등 어두운 녹색 채소들이 있다. 달걀에는 눈 건강에 중요한 루테인과 제노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은 망막에 쌓이는 자유 라디칼을 줄이고 망막을 보호하여 시력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변환되어 망막에서 시각 체계를 지원하고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제노잔틴 뿐만 아니라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이들 역시 눈 건강을 촉진하고 망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에는 루테인과 제노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와 망막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이 밖에도 황화물은 망막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은 황화물이 풍부하게 포함된 양파와 마늘도 안구에 좋다. 망막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생선 등, 이러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면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 눈 건강을 완전히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꾸준한 안구 운동과 정기적인 안과 검진도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눈의 불편이나 시력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