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낙교수 인터뷰] “한류와 글로벌 문화의 교차로에서 우리의 선택은 무엇인가.”
상태바
[이규낙교수 인터뷰] “한류와 글로벌 문화의 교차로에서 우리의 선택은 무엇인가.”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4.02.23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류 현상의 다면적 이해가 필요”

칼빈대학교 글로벌문화경영학과장 이규낙 교수는 최근 ‘한류와 글로벌 문화의 교차로: (현상, 영향, 그리고 미래)’라는 논고를 발표했다.

이교수는 세계 속 한류의 현상에 대하여 이를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글로벌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그 가치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규낙 교수(칼빈대학교)는 수년간 음악경영과 작사, 작곡가로 활동하며 한국의 문화예술 업계에서 한류를 가깝게 접하며 살아왔다. 또한 ㈜제이지 퍼블리싱 소속 30여명의 대중 작가들과 교류하며 최근 KBS불후의 명곡과 MBN현역가왕 등의 프로그램에서 프로듀서로 참여하며 방송,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규낙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한류의 인기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상을 남기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 북미, 남미 등 다양한 지역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은지 오래다. 드라마, 영화, 음악, 패션,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 콘텐츠가 성공을 거두고 있다. 종합적으로, 한류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의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인데 글로벌 한류가 이와 같은 현상을 나타내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 또한 우리는 과거 화려했던 홍콩영화 시장의 몰락을 지켜본 적이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우리는 어떠한 생각과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하는가.”

A: “한류의 성공에는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에 몇 가지만 먼저 간략히 소개하고 싶다. 첫째 문화적 다양성과 수용성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한류 현상은 한국의 독특한 문화를 세계로 소개함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있다. 한류 콘텐츠는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이해와 공감을 유발하며,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촉진한다. 실제로 한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접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고자 자국에 설립된 한국어학당에 등록하거나 한국 유학을 택하여 국내로 유입되는 현실이다.”

“둘째 글로벌 팬덤(Global fandom)과의 소통에 있다고 생각된다. 한류는 글로벌 팬덤을 형성하고 팬들 간의 소통을 촉진하는 동력이 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팬들 간의 교류와 정보 공유는 한류 콘텐츠 소비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의 유명 아이돌 스타들이 전 세계의 팬들과 소통하는데 있어서 자신들의 SNS나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셋째 문화의 융합과 협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한류는 글로벌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 요소를 융합하고 있다. K-pop에서는 서양 음악의 영향을 받은 곡들이 등장하며, 드라마와 영화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배우와 제작진이 참여하고 있다. 말 그대로 융합과 협력의 장이 열린 것이다.”

“넷째 소비 문화와 시장 확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글로벌 소비자들이 한류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함으로써 한국의 소비 문화와 글로벌 소비 문화 간의 상호 작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실제로 패션, 뷰티, 식품 등의 산업에서 한류 브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다섯째 언어와 의사소통의 활성화가 중요하다. 한류를 통한 언어 학습의 증가는 글로벌 시청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고 소통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는 흥미로운 방법으로 한류 드라마와 음악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한국어 공부 앱을 사용하여 다양한 방벙의 언어 학습을 한다. Memrise, Duolingo, Quizlet과 같은 앱을 활용하여 어휘와 문법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언어 학습 커뮤니티나 온라인 포럼에 참여하여 다른 학습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질문에 답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기도 한다.” 

“여섯째 문화 교류와 이해 강화의 힘이다. 한류는 다양한 문화 간의 교류를 촉진하며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특히 드라마와 영화 속에 담긴 한국의 역사, 전통, 문화적 특징 등은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K-pop과 K-drama는 회국인이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주며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역시 큰 역할을 한다. 인기 있는 음악이나 드라마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국의 현대 문화를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한류는 단순히 한국 콘텐츠의 해외 수출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 간의 상호작용과 교류를 통해 글로벌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문화는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모습을 보이며, 인류의 문화적 융합과 이해가 더욱 확장될 것이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 한류를 앞으로 더욱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이를 다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현상을 이해하자는 말이다. 그 후에 생산자들은 이를 토대로 건강하고 질 좋은 생산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순기능적 영향력을 글로벌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글로벌 사회는 이러한 것들로 우리를 평가할 것이며 그것이 곧 우리 한류의 미래가 될 것이다.

이규낙교수(칼빈대학교)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