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목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합니다.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18 0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목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뻣뻣함이 느껴지시나요? 대부분의 통증은 뻣뻣하거나 피로하거나 손상된 근육의 증상으로 인하여 나타납니다. 사고, 또는 잘못된 자세와 관절염으로 인하여 목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 통증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합니다.목은 신체에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자신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운동을 천천히 시작하고, 움직임이 편안해지면 활동을 늘려주세요.

목 통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

목 통증에 대한 운동의 목표는 긴장된 근육을 완화하고,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 목이 뻣뻣하고 아프면 머리를 돌리거나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목운동은 부상 없이 통증과 긴장을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1. 고개를 끄덕이는 운동

목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동작 중 하나는 고개를 끄덕이는 것입니다. 이 스트레칭의 목표는 어깨를 곧게 펴는 것입니다. 이것은 목 근육을 뻗는 데 도움이 됩니다.

1단계: 똑바로 앉거나 서서 어깨를 이완합니다.

2단계: 천천히 아래를 내려다보며 턱을 가슴 쪽으로 내립니다. 목이 살짝 당기는 느낌이 들면 멈추고 최대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합니다.

3단계: 천천히 머리를 중립 위치로 되돌립니다.이것을 하루에 3~5회 반복해주세요. 목이 긴장될 때마다 반복하면 좋습니다.

2. 좌우 기울이기 운동

이 운동은 목 옆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근육 긴장을 완화하며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1단계: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서 앞을 봅니다.

2단계: 왼쪽 귀가 어깨를 향하도록 머리를 왼쪽으로 부드럽게 기울입니다. 최대 30초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한 다음 머리를 중립으로 되돌립니다.

3단계: 오른쪽도 반복합니다.이것을 하루에 3~5회 또는 목이 긴장될 때마다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편안할 때 머리를 기울이는 반대 방향으로 어깨를 떨어뜨려 는 방법도 이 자세가 편해지시면 시도해 보세요.

3. 좌우 회전 운동

목이 뻣뻣하고 옆을 보기 힘든 경우, 가동범위 회복에 유용한 운동입니다.

1단계: 중립 위치에서 시작하여 머리를 왼쪽으로 45도 부드럽게 돌립니다.

2단계: 즉시 다시 45도에서 오른쪽을 봅니다. 어깨를 가만히 두 세요.

3단계: 중립 위치로 돌아갑니다.전체 시간 동안 쉽게 숨을 쉴 수 있도록 10회 반복합니다. 목이 더 이상 뻣뻣하지 않을 때까지 하루에 두 번 시행해주세요.

유튜브 '물리치료사.PT재석' 채널
유튜브 '물리치료사.PT재석' 채널

 

4. 어깨 롤 운동

목과 어깨 근육은 깊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깨의 긴장이나 손상은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깨의 긴장을 줄이면 목 통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단계: 똑바로 앉거나 서서 등이 지지가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2단계: 어깨를 최대한 으쓱한 다음 앞으로 밉니다. 완전한 원을 만들기 위해 동작을 계속하십시오. 5~10회 반복합니다.

3단계: 동작을 반대로 하여 어깨를 올렸다가 뒤로 당깁니다. 5~10회 반복합니다.목이 좋아질 때까지 하루에 두세 번 반복해주세요.

목은 튼튼하지만 많은 신경과 척추의 일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치지 않도록 항상 목운동을 조심히 해주세요. 목운동은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저항처럼 느껴져야 하고, 결코 통증을 유발해서는 안 됩니다. 운동이 아프다면 즉시 중단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