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선수와 맞붙은 우크라 선수…악수 거부해 '실격'
상태바
러시아 선수와 맞붙은 우크라 선수…악수 거부해 '실격'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07.28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일본 NHK 캡처
사진 = 일본 NHK 캡처

[FT스포츠] 세계펜싱선수권 대회에 출전한 우크라이나 선수가 경기 승리 후 러시아 선수와의 악수를 거부했다가 실격 처리됐다.

27일 AFP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펜싱 선수 올가 칼린은 이날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펜싱선수권 대회 개인 1회전에서 러시아 선수 안나 스미르노바를 15-7로 꺾었다.

경기 후 스미르노바가 악수를 청했지만, 칼린은 고개를 저은 뒤 펜싱 칼을 내밀었고 칼린은 규정 위반으로 블랙카드를 받고 실격됐다. 스미르노바는 칼린이 악수를 거절한 뒤에도 약 10분 동안 자리를 떠나지 않고 의자에 앉아 있었다.

칼린은 "우리 우크라이나 선수들이 스포츠 경기장에서 러시아 선수들과 마주할 준비가 돼있지만, 결코 그들과 악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이어 "메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국가 가족"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우리는 그들과 절대 악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미르노바는 러시아 소속이 아닌 중립국 소속으로 대회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출신 선수의 국제대회 출전 여부가 매번 논란이 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중립 자격이라도 선수가 러시아의 전쟁을 공개적으로 지지하지 않았을 경우에만 출전을 허용하라고 각 스포츠 연맹에 권고해 왔다.

그러나 올가 칼린은 지난 3월 언론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시민으로서 어떻게 러시아인 옆에 설 수 있는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며 "그들이 매일 우크라이나를 포격하는 나라를 대표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23 윔블던 챔피언십에서도 우크라이나 선수가 러시아와 벨라루스 소속 선수들과의 악수를 거부해 논란이 일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