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한다.
상태바
북한 ,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한다.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2.01.07 18: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베이징 동계 올림픽
사진: 베이징 동계 올림픽

[FT스포츠] 북한의 참가를 위하여 중국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설득하였지만, 북한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을 통보했다.

북한체육 성이 다음 달 4일 개막하는 중국 베이징 올림픽 불참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북한의 올림픽위원회와 체육성이 중국 올림픽위원회, 올림픽 조직위원회 , 국가체육총국 앞으로 편지를 보내 "올림픽에 불참하지만, 중국을 자진한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지난 5일 리룡남 주중 대사를 통해 전달된 서한에서 북한은 "적대세력들의 책동과 세계적인 대유행전염병(코로나 19) 상황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됐다"면서도 "우리는 성대하고 훌륭한 올림픽 축제를 마련하려는 중국 동지들의 모든 사업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도쿄 하계올림픽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의 선수단 보호를 이유로 불참했다. 올림픽 헌장에 명시된 올림픽 정신을 준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IOC로부터 올해 말까지 참가 자격 정지를 당했다.자격정지 기간이라도 선수들은 자국의 올림픽위 명의로 '개인적'인 참가가 가능하지만, 북한은 이번 편지에서 결국 올림픽에 어떤 선수도 파견하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지난 3일 북한은 주민 4만 9941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나 아직 확진 자는 없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등 다수의 국내 매체는 외국 공관 및 국제기구 직원들이 모두 본국행 비행기에 오르는 등 이를 객관적으로 검진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보도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