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는 “스트라이크”, 심판은 “볼”…'오심 은폐' 프로야구 심판 대화 생중계됐다
상태바
기계는 “스트라이크”, 심판은 “볼”…'오심 은폐' 프로야구 심판 대화 생중계됐다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4.04.15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라이온즈
사진=삼성라이온즈

[FC스포츠] KBO(한국 프로야구)리그에서 ABS(자동 투구 판정시스템)가 '스트라이크'로 판정한 공을 심판이 '볼'로 외치는 오심이 벌어졌다. 이런 가운데 중계 화면을 통해 심판진이 기계 오류로 잘못을 돌리려고 한 정황까지 포착됐다.

논란은 지난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와 삼성의 경기에서 나왔다. NC가 1대 0으로 앞선 3회 말 2사 1루. NC 투수 이재학이 2구를 던졌고, 1루 주자 김지찬이 2루 도루를 성공했다. 이는 ‘볼’로 판정됐다.

그러나 ABS 판정 결과가 나온 모니터엔 ‘스트라이크’로 표시됐고, NC는 이재학이 공 3개를 더 던진 뒤 이를 확인하고 심판에 이의를 제기했다. 당시 볼카운트는 3(볼)-2(스트라이크)였다.

심판진은 NC의 항의를 받아들일지 논의했다. 이민호 심판 조장은 “심판에게는 음성으로 ‘볼’로 전달됐다. 하지만 ABS 모니터를 확인한 결과 스트라이크로 판정됐다”면서도 “규정상 다음 투구가 시작하기 전에 항의해야 한다. 시효가 지나, 원심(볼)대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문제의 장면은 이 설명 전에 나왔다. 심판진이 모여 논의할 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하세요. 우리가 빠져나갈...이것밖에 없는 거예요. 음성은 볼이야. 알아들어요?”라는 음성이 중계를 통해 고스란히 중계됐다. 마치 심판의 오심을 기계 오류 탓으로 돌리려는 모습이 나온 셈.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연관된 심판들에게 경위서를 받겠다고 했다. KBO 관계자는 “사실관계에 따라 징계에 관해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심판들이 자신들의 오심을 기계 탓으로 돌린 사실이 밝혀지면 중징계가 불가피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